해설
‘나’는 협상가 역할이고, ‘라’는 조정자 역할이다.
※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
⑴ 중개자 :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지역사회의 서비스와 연결하는 역할이다.
⑵ 활동가 : 기본적인 제도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이 역할에서의 관심은 주로 사회불평등, 사회적 박탈에 있다. 이 역할은 인간의 욕구에 좀 더 적합할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조사, 분석하고 그 결과를 알리며 대중의 힘을 동원하기 위해 사람들을 조직하는 것이다.
⑶ 중재자 : 양자 간의 논쟁에 개입하여 항상 중립을 지키며 타협, 차이점 조정 혹은 상호 만족스러운 합의점 도출을 이끌어내는 역할이다.
⑷ 협상가 : 갈등상황에 놓인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타협하는 역할이다. 양쪽이 모두 잘되기를 바란다는 점에서 중재자와 유사하나 협상가는 중립을 지키지 않고 어느 한쪽과 동맹을 맺는다.
⑸ 교육자 :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주고 적응기술을 가르치는 역할로, 이 역할을 사회복지사가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
⑹ 조정자 : 흩어져 있는 혹은 다양한 기관에서 산발적으로 주어지는 서비스들을 조직적인 형태로 정리하는 역할이다. 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로 이를 통해 서비스의 중복과 상충되는 정보제공을 막을 수 있다.
⑺ 창시자 : 이전에 관심을 끌지 못한 문제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역할이다. 그러나 단순히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므로 창시자는 관심을 집중시킨 뒤 그 다음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다른 역할을 같이 수행해야 한다.